먼저 이 정보는 최신 정보가 아닐 수 있으며, 글을 쓴 당시의 정보임으로 최신 호주 이민성 정보와 다를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. 호주 이민성 홈페이지는 2015년 7월 1일 자로 전면 개편되었으며, 도메인도 변경(immi.gov.au -> border.gov.au)되었습니다. 첫날 부터 홈페이지 에러 발생하네요. 담당자들 죽어나가는 소리가 여기까지 들리는 것 같습니다.
호주 영주권 (PR: permanent residency) 은 호주 VISA의 한 종류입니다. 간혹 영주권을 가지고 있으면, 그 나라의 국민으로 착각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이는 잘못된 정보라고 먼저 알려드립니다. 영주권은 말그대로 해당 나라에서 영구히 거주할 수 있는 권리를 주는 것으로서, 국적과는 다른 개념입니다. wiki 에서 이민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.
이민(移民, 영어: immigration)은 한 나라에서 다른 나라로 임시 혹은 영구히 이주하는 것을 말한다. 유엔에서는 1년 이상 타국에 머무는 것을 이민으로 규정.
호주 영주권 (Permanent Residence Visa) 은 크게 세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.
- Family and Spousal
- Working and Skilled
- Refuse and Humanitarian
실제 세 그룹은 수 많은 Subclass visa를 포함하고 있습니다. 또한 subclass는 비자 신청 위치 (onshore / offshore ) 에 따라 subclass 번호가 나뉘어 지는 경우도 있구요. 같은 subclass 안에서도 여러개의 stream 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.
모든 비자 리스트는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ENS: Employer nomination Scheme (Subclass 186) 은 Skill Migration 의 한 종류로서 다음과 같은 Stream을 가지고 있습니다.
- The Temporary Residence Transition Stream
- Subclass 457 비자를 발행해준 고용주 아래서 2년 동안 근무한 자로서 고용주가 permanent position을 제시하고자 하는 경우
- The Direct Entry Stream
- 다이렉트 엔트리 스트림으로 고용주에게 지명된 경우
- 호주내에서 일을 하지 않았거나 혹은 간단한 일을 했거나
- Temporary Residence Transition stream 으로의 자격을 아직 갖지 못한 임시 거주자
- The Agreement Stream
- 노동계약을 통해 고용주에게 후원 받는 사람
- Nomination by Employer
- Application by Employee